여행/경상권旅行

포항운하

가야산도사(倻山) 2014. 1. 20. 10:02

2013.11.2 운하 통수식을 가진 포항운하는 2012년 5월 22일 착공하여 2014년 1월 준공예정이다.

포항시비 500억원,포스코 300억원(기부),한국토지공사 800억원 등 1600억원의 공사비를 들였다.

포항시 송도동과 죽도1동 사이로 동빈대교에서 형산강을 남북방향으로 잇는 운하건설 사업으로

동빈내항 ~ 형산강 사이의 구간은 1970년대에 도시화과정으로 인하여 매립 후 주거지역으로 

총 1.30km 구간에 대한 운하 건설을 통해 형산강의 물길을 다시 복원한 사업이다.

형산강 하류 좌안측에서 동빈내항간 1.30km의 수로를 복원하고, 96,455㎡의 유원지를 조성하였다.

수협위판장 4층에서 본 동빈대교와 동빈내항. 건너편에 보이는 솔숲이 있는 지역이 송도이다

같은 지점에서 본 동빈내항 끝의 송도교에서부터 운하가 시작되는데 멀리 포스코 고로가 보인다

붉은 색으로 단장한 인도2교, 뒤로 보이는 교량이 송도교

송도 인도2교에서 본 포항운하

포항운하 약도

포항운하 선착장, 여기서 운하와 형산강, 영일만을 오가는 크루즈 관광을 할 수 있다

인도2교 동단

당겨 본 송도교 쪽

선착장과 플라워트리 광장

 

플라워트리 광장너머로  송림교와 포항제철(포스코) 고로가 보인다

 

  

인도1교

송림교

 

 

 

 

운하관 올라가는 경사로, 세군데 엘리베이트가 설치되어 있다

 

경사로 옆에는 물이 흐르도록 설치되어 있다

해도교. 너머의 형산강 물이 운하쪽으로 흘러 들어온다

운하관과 형산강 그리고 포항제철

경사로로 3층까지 바로 오를 수 있다

홍보관3층 전망대는 아직 미완성 공사 중으로 입구쪽에서 본 형산강 하고, 오른쪽이 포항제철이고 왼쪽이 송도

형산강 고수부지의 주차장과 형산강너머 포항제철탑과  형산대교

형산강 물이 운하로 들어오는 입구엔 요트 선착장이 있다

운하 시작점과 송도동 조망

요트선착장과 형산강 하구

 

홍보관 포항운하관 내부